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과제자료무료요청】

요청 시 30분이내로 확인중입니다 (주말 및 공휴일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이나 제출이 급박하신 분들은 폼 작성 후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 010-7134-3835 ★

form.office.naver.com

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과제자료무료요청】

요청 시 30분이내로 확인중입니다 (주말 및 공휴일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이나 제출이 급박하신 분들은 폼 작성 후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 010-7134-3835 ★

form.office.naver.com

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에서 만 0~5세 아이들에게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다. 누리과정 역시 국가교육과정으로 표준보육과정을 기준으로 만 3~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 미술체험 영역은 미적탐색, 미술표현, 미술감상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표준보육과정과 영유아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 등이 집필될 예정이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올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때 '를 통해 '라'의 표현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놀이'는 영유아의 고유한 특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이 조직되고 운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발달은 인간과 같은 유기체가 살아가는 과정이며, 생존에 적합하거나 유리한 방향으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하려는 경향이 있다. 개발은 수정에서 성장과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이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간의 발달은 외부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수동적인 발달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으로, 인간은 그러한 발달에 필요한 모든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사회적 요소를 획득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보육과정은 이러한 발달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기 교수·학습과정이 이러한 발달을 설명하기에 적합해야 한다는 사실에 근거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제시하는 발달의 적합성은 연령에 맞는 발달의 모습과 개인의 적합성 개념을 포함한다.영아보육과정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인 영아의 발달상황, 흥미, 요구, 사회적 맥락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한다. 교육철학과 발달이론은 시대의 흐름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접근방식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교육이념에 따라 가장 일반적으로 분류되는 접근방식은 크게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