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발달(영아기, 걸음마기, 유아기) 특성을 고려하여 발달별 유아언어교육의 지도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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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언어로 서로 의사소통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 이 언어는 국가와 지역에 따라 다르며 출생으로 취득한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해 습득합니다. 인간이 언어를 처음 접하는 것은 태어날 때부터 기본적인 발달이 이루어진 유아기부터라고 설명할 수 있다. 언어를 처음 접하고 언어 능력이 가장 많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라 시기별로 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교수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언어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해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의지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행위, 또는 음성이나 문자의 사회적 관습체계를 구어와 문어로 구분하여 정의한다. 언어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시스템이며, 언어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지적 활동의 중요한 매개체이다. 언어는 인간의 경험 속에 너무나 촘촘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언어 없이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할 수 없는 것이 없는 세상에서도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필수적이다. 즉, 언어로 표현되는 정보는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며, 빠른 의사소통이 가속화되는 사회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충분한 언어능력이 필요하다. 영아들은 생활 주변의 다양한 소리 가운데 양육자와 교사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모방하고 표현하면서 언어를 발달시킨다